< 2021.11.25 - 네이버 블로그 작성글 >
알리 익스프레스의 분쟁 종료 후 다시 분쟁을 신청하는 기능이 없길래,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찾지 못해서 공유차 포스팅한다.
1. 분쟁 불만족
알리에서 자전거 암워머/레그워머를 구매했는데, 출발할 기미가 안 보여서 취소한 후 다른 샵에서 같은 제품을 1달러나 더 주고 구매했다. 취소 확인까지 하고 주문했는데, 이틀 뒤쯤 취소된 흔적도 없이 그냥 배송이 출발한 것을 확인했다. 판매자에게 항의는 했는데, 별 대답이 없어서 환불신청이 가능해지자마자 분쟁을 걸어서 환불을 신청했다.
이후 환불신청 분쟁이 진행되긴 했는데 국내 프로세스가 느려서, 분쟁종료기간이 지난 후에서야 우체국에서 제품을 수거해 갔다. 수거해 갔으니 이후에는 알아서 하겠거니 생각했는데, 한 달이 지나서야 확인해 보니 분쟁은 환불 없이 종료된 상태였다. 프로세스가 느린 것만 봐도 일단 가만히 놔둔다고 종료될 것 같지 않아서 직접 나설 필요성이 느껴졌다.
2. 분쟁 후 재문의 방법
1) 온라인 상담 진입
- 홈페이지 우측상단의 "계정" 클릭 -> 좌측의 "고객센터" 클릭 -> 하단의 24시간 온라인 상담 "채팅 시작" 클릭
2) EVA 대신 사람 호출하기
- 수일간 봇(EVA)이 물어보는 것에 대답하면서 기다렸는데, 사람은 나타나지 않는다.
- 반품결과 캡처 파일을 올렸더니 갑자기 사람이 나타났다.
(사진을 클릭해서 확대하면 내용을 볼 수 있다)
3) 우체국 반품송장 확인방법 : 어플 회원가입 후 진행 (다른 방법은 안 해봐서 모름)
- 어플 우측상단 "메뉴" 클릭 -> "배송 조회" -> "전화번호/영수증 (접수) 번호
- 조회 기간 선택 : 일주일 단위로 선택 가능함. 분쟁 일자 근처로 시도해 보기
- 영수증이 없는 경우 휴대폰 번호 입력
2. 요약 및 후기
- 그냥 알아서 환불 진행하려니 두면, 알아서 안 한다.
- 송장번호를 확인하여 캡처한 후, 알리의 24시간 상담에서 봇(EVA)에게 캡처된 이미지를 전송하여 사람을 불러내자. (사람이니 24시간이 아닌 일반적인 근무시간에 해야 될 것이다)
- 분쟁에 해당하는 제품을 선택하라고 하면, 선택해 준다.
- 이후의 과정은 너무 쿨해서 당황스럽다. 더해서 걱정하지 말라고 하길래 분노가 순식간에 사그라들며 급격히 신뢰하게 되었다.
- 고객 서비스 담당자 예림님의 쿨한 대응에 감사드린다.
- 30분 전에 진행한 내용이라, 환불이 완료되면 포스팅을 업데이트하겠다.
끝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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